아동발달클리닉

SUNGSAE CHILDREN’S HOSPITAL

이상수

병원장

1층 진료실

진료분야

두드러기, 호흡기질환, 소화기질환, 만성기침, 언어치료

학력 및 약력사항

  • 가톨릭대학교 중앙의료원(서울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 가톨릭대학교 중앙의료원(서울성모병원) 외래교수
  • 대한 소아과학회 정회원
  • 대한 소아신경학회 정회원
  • 대한 소아소화기영양학회 정회원
  • 대한소아청소년 행동발달증진학회 정회원
  • 굿닥터스 행동발달증진센터 정회원
  • 베일리-III 워크샵 수료

SUNGSAE CHILDREN’S HOSPITAL

박석진

진료과장

2층 진료실

진료분야

아토피 피부염, 두드러기, 알레르기 질환, 만성기침, 천식

학력 및 약력사항

  • 가톨릭대학교 중앙의료원(서울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 대한 소아과학회 정회원
  • 대한 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회 정회원
  • 대한 소아감염학회 정회원
  • 대한 소아소화기영양학회 정회원
  • 대한 소아신경학회 정회원
  • 대한소아청소년 행동발달증진학회 정회원
  • 굿닥터스 행동발달증진센터 정회원
  • 언어발달 지도사 1급 수료
언어발달치료실

발달클리닉 진료가 꼭 필요한 아이는?

  • 01말을 더듬는 아이
  • 02또래에 비해 말이 늦은 아이
  • 03또래에 비해 발음이 부정확한 아이
  • 04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아이
  • 05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하거나 의사표현이 어려워 또래 관계가 힘든 아이
  • 06책을 읽거나 글씨 쓰기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이
  • 07인지발달, 사회성의 어려움으로 인해 언어발달이 지연된 아이
  • 08언어지연으로 치료를 받고 있으나 언어능력의 향상이 느린 아이

발달클리닉 진료가 꼭 필요한 아이는?

  • 01말을 더듬는 아이
  • 02또래에 비해 말이 늦은 아이
  • 03또래에 비해 발음이 부정확한 아이
  • 04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아이
  • 05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하거나 의사표현이 어려워 또래 관계가 힘든 아이
  • 06책을 읽거나 글씨 쓰기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이
  • 07인지발달, 사회성의 어려움으로 인해 언어발달이 지연된 아이
  • 08언어지연으로 치료를 받고 있으나 언어능력의 향상이 느린 아이

성세아동발달센터 언어 및 감통치료 진행절차

  • 외래 진료외래 진료시 주치의와 상세한 병력 및 주호소 문제에 대해 상담을 진행합니다.
  • 상담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치료 여부를 진행합니다.
  • 검사 예약평가 내용과 일정을 정하고 검사를 접수합니다.
  • 검사대상자의 유형에 맞는 평가를 진행합니다.
  • 결과 상담대상자의 평가 결과를 주치의와 상담.
  • 언어/감통 치료언어/감통 치료를 진행합니다.
  • 외래 재진

성세언어발달센터 언어치료 프로그램

1:1 개별 언어치료 프로그램
  • 구체적인 상담과 관찰, 평가를 바탕으로 아동에게 맞는 개별 언어치료 프로그램 제공
  • 단계적 치료목표 수립으로 체계적인 치료 진행
  • 치료실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언어 사용의 일반화를 위한 의사소통능력 향상 교육
  • 가정에서의 연계를 위하여 상담을 통한 부모교육 실시
  • 대상자에 따라서 주 1~3회 치료
  • 한 회기 치료 35분, 상담 5분으로 총 40분 진행
언어 사회성그룹
  • 언어발달의 주 목적은 의사소통에 있기 때문에 사회화과정이 매우 중요
  • 화용능력의 결함으로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단순언어장애 아동을 대상
  • 또래와의 관계형성 및 다양한 의사송통 기술과 대화기술 증진
  • 비슷한 생활연령의 아동 2~3명으로 구성

언어장애의 유형

  • 언어발달지연 : 또래에 비해 말이 늦는 아동
  • 조음음운장애 : 또래에 비해 발음이 부정확한 아동
  • 유창성장애 : 말을 더듬는 아동 (예:어어어엄마)
  • 사회적의사소통장애(화용장에) : 또래와 의사소통 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 언어학습장애 / 읽기장애 : 언어 지연으로 인해 글자를 읽고 쓰는 것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 동반 장애 : 지적장애 및 자폐 성향 등으로 인해 언어발달이 지연된 아동
감각통합치료

감각통합의 정의

  • 눈, 코, 입, 귀, 피부

  • 다양한 활동(움직임)

감각통합이란 자신과 신체와 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감각들을 조직화하고 그 환경 속에서 신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신경학적 과정 (neurological process)입니다. (Ayres, 1972).

외부에서 들어오는 감각들은 흔히 알고 있는 시각, 후각, 청각, 미각, 촉각 외에도 전정감각, 고유수용성 감각이 있습니다.
이러한 감각들을 조화롭게 사용하여 아동의 적절한 반응, 행동,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감각 정보를 처리하고 통합하는 중추신경계의 능력을 향상 시키는 것입니다.

  • 고유수용성감각 : 근육의 수축/신장에 의한 감각 정보로 신체의 위치와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감각입니다.
  • 전정감각 : 평형감각이라고도 하며 가장 민감한 감각으로 중력, 균형, 머리 움직임, 방향 (위/아래, 좌/우, 앞/뒤, 회전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감각입니다.

감각통합의 과정

감각통합치료실













대상 아동

전반적으로 발달이 지연되어 있는 아동

여러 가지 감각 자극에 대하여 민감하거나 둔하게 반응하는 아동

움직임이 너무 많거나 주의 산만한 아동

시선이 잘 움직이지 않고 자신의 의지대로 움직이기 어려운 아동

달리기, 뛰기, 던지기 등의 몸 동작이 둔한 아동

단추 끼우기, 지퍼사용, 글쓰기, 가위질 등의 미세한 운동이 늦거나 서툰 아동

운동의 모방이 어려운 아동

사회성의 미숙으로 규칙을 지키거나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이 어려운 아동

기대 효과

스스로 감각 정보를 억제하거나 조절할 수 있도록 하며, 의미 있는 활동을 촉진

중력(자세)불안이나 촉각 방어 반응의 경감에 의한 정서적 안정성 제공

근긴장, 자세나 눈의 움직임, 균형 등의 운동능력 향상

각성이나 활동수준, 주의집중이나 지속성의 개선

신체감각이나 신체의 양측 협응성의 발달에 의한 운동계획 능력의 향상

시지각 발달 촉진

언어 발달 촉진

정서나 사회성, 상호작용 능력 향상